성산성주배씨 소개
□ 성산 성주배씨파의 근원에 대하여 살펴보기
-시조 경주배씨 지타공(신라건국 공신) 할아버지에서 고려건국 개국공신 중시조 배현경 할아버지로 부터 8세손 5용 원용(분성파→김해로).천용(성산파→성주로).운용(달성,곤산,곤양파→대구달성).오용(흥해파→흥해로) 분파 되었으며 -성산,성주배씨 기세조 휘 위준(位俊)할아버지는 고려시대 삼중대관벽상공신에 올라다.배위준의 현손인 배인경은 충선왕때 추밀원사를 지냈고 충숙왕때 흥안부원군에 봉해짐으로 후손들이 성산을 본관으로 삼아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
지금에 성주군 성주읍4길 흥안재에에서 매년 5월1일에 (휘 인경)흥안대제와 함께 시조( 휘 위준)할아버지 대체를 모시고 있습니다. 배인경의 증손 배진손은 자가 사려.호가 아당이다.고려말 문과에 급제 판공부사를 지냈다.배진손의 슬하에 배규.배구.배현 삼형제를 두었다. 묘소는 성주군 용암면 계상리에 묘소와 모도재 신도비가 있으며 매년 음력10월2일 제향을 올린다.
배진손의 삼남 배현은(9세) 진사공파 파조로 자는 중성.호는 수당이다.1396년(태조5)에 성균진사에 합격 덕을 세우고 학문을 크게 이루웠다.슬하에 배웅,영암군수를 지냄 배영성,배윤모를 두었다.
묘는 실전되어 성주군 대가면 도남리 뒷개 마을 등암영각 옆에 보사단비가 있다.향사일은 양력10월9일이다.배현의 손자 배치는 세종때 무과에 급제한뒤 함안군수,울산부사,경상좌도수군첨절제사를 역임하였으며 백성들이 칭송하며 창덕거사비를 세워고 청백리공으로 부렸다.배치의 현손이자 배상룡(등암공) 증조부인 배주는 자가 언화이다.
효제충신으로 세상에 알려졌으며 외아들 배덕문(16세 1525~1603)을 두었다.아들 배덕문(서암공)을 칠봉 김희삼의 문하생으로 공부시켜 1553년(명종8)에 문과에 급제하여 여러고을의 군수를 역임한뒤 뒷개마을에 낙향한뒤 제자를 길렀다.조선 중기 배주 대에 이르러 지금의 성주군 대가면 도남리 뒷개 마을로 이주함으로 등암종가의 터전을 마련하여 지금의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배덕문이 뒷개마을 낙향한후 제자들을 길러 성주향교 교수시절 임진왜라이 일어나 왜군이 성주를 함락하자 의병을 일으켜 성주 제독으로서 왜군을 물리쳐다.등암종가 3대 창의로 배덕문(16새) 제독,배설장군(17세),배건(17세),배즙(17세),배력(17세),배상룡(등암 18세) 임진왜란때 의병과 관군으로 활동하여 역사에 길이 빛난 선열들이다.